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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화경과 신약 성서에서 보는 문화의 교류

사는얘기민흘림 (htb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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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02.08 11:55
에서 西로 간 문화의 교류 - 법화경과 신약 성서
 
불국사와 십자가란 글에서 문화로서 종교가 서에서 동진한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반대로 동에서 西진한 종교의 교류를, 비교 종교 학자 민희식 박사의 법화경과 신약 성서를 참고로 하여 살펴보겠다.
 
불경이 口傳(구전) 또는 암송으로 전해지다 기록으로 결집 된 것과 신약 성서가 씌어진 시기는 대략 500년 정도의 時差(시차)를 보인다. 이 세상의 모든 문명이나 문화는 호수 두 곳에 돌멩이를 던지면 물결이 사방으로 퍼져 나가듯이 만나더라도 소멸되지 않고 서로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제 갈 길을 간다
  

   
https://blog.naver.com/skinpass2015/221196161046

<사진이 보이지 않으시면 이곳을>

 

문화도 사상도 종교도 마찬가지이다. 한국에 기독교가 들어 온지도 천주교는 대략 300여년 개신교는 120여년 되었다. 신라 시대 경주 유물로 보이는 마리아상 부처상과 영주에 발견된 頭部(머리) 없는 마애상이 불교의 형식을 벗어난 파격적이고 또 히브리어로 도마라는 음각이 있어서
 
기독교는 신라 무렵에 이미 한반도에 전래 되었다고 주장 하는 학자도 있다. 당대에 이미 당나라 장안에는 변형된 기독교인 경교가 유행 했으니 당과의 교류가 활발했던 신라도 당연 영향을 받거나 알았을 개연성 충분히 있다고 생각 한다.
 
이것은 西에서 으로 온 물결이라면 에서 西로 간 물결은 더욱 강력 하였다.
BC 230년 신학자 오리게네스가 구약의 주를 달면서 당시 영국, 프랑스에서는 서주민족인 켈트족의 민족 종교와 불교가 이미 퍼져 있어 후일 기독교의 전파의 기반을 이루었다 라고 언급 하고 있다.
 
아쇼카 왕은 기원 3세게 경부터 傳法師(전법사)를 동방은 물론 로마, 아테네, 알렉산드리아 등지로 파견하여 포교 하였다.

불교가 융성하던 지역과 예수가 활동 하던 중근동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군사 정치 문화적인 교류가 활발하였다. 실제로 불교의 사원과 불상 유적이 기독교가 소개되기 전 이른 시기에 노르웨이, 스웨덴, 영국 그리고 프랑스 마르세이유를 위시한 유럽 중근동에 많이 발견되고 있고,
 
도마복음서의 동방 선교 및 예수의 밝혀지지 않는 젊은 시절에 인도에서 수행 했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이것은 반론도 많고 너무 복잡한 사항이니 뒤로 미루고 근세에 불교가 유럽에 알려진 것은 남방 불교의 팔라어로 쓰여진 경전을 유럽의 학자들이 19세기 초부터 연구를 시작했고 20세기 초에는 유럽의 성서학자 인도 연구가들이 佛典(불전)과 성경을 열광적으로 비교 연구 하기 시작했다.
 
미국의 종교학자 Elaine Pagels(1923~ ) 2003년에 도마 복음서의 비밀에서 예수의 말은 거의 전부가 석가모니 말씀이라는 논문을 발표 했다. 부연 설명 하면 한국은 북방계로 梵語(산스크리트어)로 씌여진 것이 漢譯(한역)으로 중국을 통해서 들여왔다.
소승 대승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물론 내용상의 차이도 있지만 큰 의미에서는 동일하다.
 
모든 종교의 경전은 口傳(구전) 또는 암송 되던 것이 창시자 死後에 넓은 지역으로 퍼지고 신자가 늘어남에 따라 異說(이설)들이 생겨나기 시작하고 논란이 생기자 기록의 필요성을 느끼고 후대에 기록되다가 보니 異種(이종)또는 異本의 발생은 당연한 결과이다.
 
동양과 달리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한 중근동은 다른 사상이나 문화에 대해서는 배타성이 있는 문화적 풍토였다. 이런 기조는 舊約의 살인 그리고 가혹한 징벌과 내용이 경전에 포함된 배경이 된 이례적인 일이다.
 
新約 성경 또한 많은 異本들이 발견 되었지만 중세에 교황에서 인정한 것 이외의 소지는 금지 또는 파기 되었고 또 도마복음서처럼 경전에서 제외 시켰다.
 
반면에 동양 특히 불교는 異本이나 異說 등을 배척하거나 파기 하지 않아서 오늘날의 불경의
분량이 많고 다양한 이유 중의 하나가 되었다.
 
동에서 서로 간 내용이 신약 성서에 남아 있는 것은 어떤 것일까?
무척 많다.
예를 들면 수태고지(임신사실 알림), 탄생, 세례, 광야에서의 시험, 물위에 걷는 이적, 탕자의 이야기, 빵과 물고기로 多衆이 먹는 이야기, 간음한 여인, 산상 수훈 등등, 특히 法華經(법화경)이 신약 성서에 많이 남아 있다.
 
불경은 분량으로 따지면 신구약의 대략 수백 배가 되는 엄청난 분량이다.
 
왜 이렇게 많은가?
 
직접적인 이유는 석가세존은 29세에 출가하여 35세에 득도 80세에 열반에 들 때까지 45년간 설법 기간이 예수님 3년보다는 15배여서 물리적으로 많을 수밖에 없다,
 
둘째는 기 언급 한 바와 같이 이본이나 이설을 배척하지 않아서 Text가 많고 혼란도 가져 왔지만 불교의 원본에 다가서는 자료를 후대에 남기게 되었다.
 
셋째는 중생 각자의 根氣(근기: 능력이나 형편)에 맞게 맞춤형의 설법을 하셨기 때문에 유치원생부터 대학원생 까지 커버하자니 Text가 많을 수밖에 없다.
 
다음은 佛經의 성경에 전사된 경우의 몇 가지 사례를 들어 비교 한다.
 
1.물위를 걷는 내용
 
밤 사경에 예수께서 바다위로 걸어서 제자들에게 오시니 제자들이 보고 놀라...(마태복음 14:25~)”
 
바람이 휘몰아치므로 제자들이 노를 젓느라고 애쓰는 것을 보신 예수님은 새벽 4시쯤 바다 위로 걸어서 제자들에게 오셨다가 그대로 지나가시려 하셨다.(마가6:45~48)”
 
붓다의 제자 사라푸트라는 저녁에 강둑에 도착했다. 그는 강을 건널 배를 찾았으나 찾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명상에 잠겨 붓다를 생각하며 강 위를 걸었으나 물에 빠지지 않았다 ~
(본생경, 중일 아함경)“

“ ~ 그러자 부처님은 신통력을 써서 사람 하나를 만들어 강을 건너오게 했다.
그 사람이 강 위를 걸어오는데,
놀랍게도 겨우 복사뼈 정도만 물에 잠길 뿐이었다.
 
잠시 후 그는 부처님 앞에 다가와 예배를 드렸다.
마을 사람들은 무척 신기해하면서 그 사람에게 물었다. ~ (법구 비유)“
 
2.수태고지(임신의 공지)
 
불경 : 마야 부인은 여덟 가지 계행을 지키기 위해 남편과 동침 하지 않고 석가모니 잉태
성경 : 마리아는 요셉과 약혼만 하고 동침 하지 않는 상태에서 예수 잉태
 
3.세례
불경: 태자 책봉식에서 왕이 손으로 태자의 이마에 물을 끼얹고 그대는 나의 후계자이다선언하자 하늘에서 좋도다 좋도다 하는 소리가 들리고 파랑새 500마리가 날아왔다
(과거현재인과경)
 
성경: 요단강에서 요한이 예수에게 세례하자 하늘에서 너의 아들 이니라하는 소리가 들리고 흰 비둘기가 내려왔다(마태복음 3:17절 마가*누가 복음 등)
 
4.광야에서의 시험
불경 : 마귀가 금식하는 석가에게 음식으로 유혹하자 밥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광음천처럼 기쁨을 양식으로 먹고 산다(상응부 경전)
성경: 마귀가 금식하는 예수를 시험하며 돌을 떡으로 만들어 보라고 말 하자 사람이 떡으로만 살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말씀으로 살 것 이니라”(누가 복음 4:1)
 
5. 우물가의 사마리아 여인
불경: 아난존자가 우물가에서 천민 처녀 파카티에게 물을 청하자 ,그녀는 자신은 천민의 신분이라 귀하신 분에게 물을 드릴 수 없다고 말 하자 , 아난다는 자신은 부처님의 제자로 빈부귀천 상하를 구분하지 않는다(마등가녀)
 
성경: 예수가 우물가에 앉은 천민 사마리아 여인에게 물을 청하자 자신은 사마리아 여인임을 들어 사양한다. 예수는 자신은 사람을 차별하지 않는다고 말 하다(요한복음4:13~)
 
6.빵과 물고기의 기적
불경: 유마거사가 음식이 없는 상황에서 기적으로 신도에게 배 불리 먹이고도 남았다(유마경)
난다가 신도 모두에게 떡 한덩어리로 먹였으니 떡은 여전히 남았다(중일아함경)
 
성경: 보리떡 5개와 물고기 2마리로 군중을 먹이는 기적을 보이는 예수(마태 14:17)
 
7.탕아의 비유
불경: 장자는 불성을 찾아 돌아온 가난한 아들을 받아 주고 전 재산을 넘겨주는
아들 :죄지은 중생 , 아버지: 부처 (법화경)
성경: 돌아온 탕자 탕자는 죄 지은 인간 ,탕자의 아버지는 예수(누가복음15:11~)
 
그 외 많은 비교가 있지만 생략 하고 이처럼 문화나 종교는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지금도 서로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굴러가게 된다.
 
현재의 한국에서 문화로서 종교 간의 교류는 무엇일까? 불교가 기독교를 Bench Marking 하는 것이 더 많을 것 같다. 예를 들면 종교 의식에 음악 도입 이라든가 신자들의 소 그룹화 운영과 사회적인 참여,
 
기독교는 불교에서 Bench Marking 은 참선과 명상 그리고 피정이라는 천주교 형식도 그 하나의 예가 될 것 같다.
 
어쨋든 상호 선의의 경쟁을 하면서 한국 기독교 문화는 논어 등 동양의 사상과 불교와 경쟁을 하다가 보니깐 세계 제일의 깊이를 갖춘 것 같다.
 
참고 :"법화경과 신약성서" P496 /민희식 저/블루리본 (20123쇄 발행)
ISBN 89-88185-11-0  
   

 
2018.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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